함께 먹으면 우리 몸을 두 배로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 궁합의 비밀 Magazine - 네추럴라이즈


Magazine

뒤로가기
제목

함께 먹으면 우리 몸을 두 배로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 궁합의 비밀

작성자 네추럴라이즈(ip:)

작성일 2020-07-30

조회 3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함께 먹으면 우리 몸을 두 배로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 궁합의 비밀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궁합’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출중한 두 인재가 만나도 그 ‘합’이 맞지 않으면 서로에게 독이 되기도 하고, ‘합’이 잘 맞기만 한다면 시너지 효과로 인해 득이 두 배가 된다고 믿었습니다. 이런 신념은 비단 사람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음식, 장소, 색상 등 다양하게 적용되는데요, 특히 다양한 구성으로 한 번에 여러 가지 음식을 섭취하는 한식은 이런 궁합이 더욱더 중요하기 때문에 선조들은 ‘음식 궁합’이라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음식의 궁합은 단순히 맛의 차원을 넘어 음식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우리 몸을 더욱 건강하게 해주거나 때로는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건강한 자연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네추럴라이즈>에서 음식의 궁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함께 먹으면 약이 되는 궁합을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고기 좋아하는 육식파에게 꼭 필요한 음식 궁합, 고기 + 배, 고기 + 된장, 고기 + 새우젓

우리의 식단이 서구화되면서 가장 자주 오르는 것은 아무래도 고기반찬일 것입니다. 고니는 맛도 있고 인체에 매우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기 때문에 먹는 것이 맞지만, 조리방법이라든가 과식에 대해선 염려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 고기를 의식적으로 많이 먹이려고 하는데 아이들이 좋아하는 바비큐의 경우 고기의 탄 부분에 다환성방향족탄화수소(PAHs), 즉 발암물질이 생성되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이럴 땐 고기 섭취 후 후식으로 배를 반 쪽 먹으면 좋습니다. 연구를 통해 고기를 먹고 배를 먹은 후 24시간 동안 발암물질 배출 정도를 검사했더니 고기만 먹었을 때보다 훨씬 더 빨리 배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고기를 먹고 배를 먹으면 고기로 인해 생겨난 발암 유발 물질을 배의 특정 성분이 재빨리 감싸 체외로 배출시켜 DNA 돌연변이가 생성될 기회를 차단시키는 것입니다.

만일 과다한 육류 섭취로 인해 비만이 걱정이라면 된장을 듬뿍 넣은 상추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삼겹살을 된장과 함께 먹으면 삼겹살의 지방이 제거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된장국에 고기를 넣어 끓이면 맛도 아주 좋을뿐더러 고기의 기름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고기와 기가 막힌 궁합을 자랑하는 것이 바로 새우젓입니다. 새우젓에는 지방 분해에 효과적인 ‘리파아제’효소가 다량으로 들어있어 기름기가 많은 돼지고기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소화도 돕고 지방분해에도 효과적입니다.

제주도만의 음식 궁합, 흑돼지 + 몸

제주도 지역에서 특별히 더 환상적인 음식 궁합이 있습니다. 제주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장수 지역입니다. 제주도에 여행을 가보면 밭에서 얼핏 봐도 여든은 훨씬 넘으실 거 같은 노인들이 열심히 일하고 계신 것을 흔하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제주도만의 특산물이라고 하면 바로 흑돼지와 ‘몸’이라고 부르는 모자반입니다. 제주도 사람들은 동물성 식품의 절반 이상을 돼지고기로 섭취할 만큼 돼지고기 소비율이 높은 편인데 특히 흑돼지의 소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돼지고기를 뼈째 고아서 모자반을 듬뿍 넣어 함께 끓여 먹는 ‘몸국’은 제주도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흑돼지와 모자반을 함께 먹으면 모자반은 육류의 지방 배출을 돕고, 흑돼지의 비타민D는 모자반의 칼슘을 섭취를 돕게 됩니다. 즉, 따로 먹을 때보다 함께 먹으면 항산화력이 월등히 높아져 우리 몸에 이로운 보양식이 되는데요, 서로의 맛과 영양을 보완하고 과학적으로 영양소는 상승하는, 그야말로 환상의 짝꿍이라고 할 수 있겠죠?

중년 남성에게 특히 좋은 음식 궁합, 토마토 + 브로콜리

그렇다면 같은 효과가 있는 음식 둘이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토마토와 브로콜리는 박테리아, 염증, 암, 심장발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모든 효소를 증가시켜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럼 이 두 음식을 함께 먹는다면 효과가 두 배가 될까요?

실제로 이 실험을 한 미국의 일리노이대학은 토마토는 전립선 종양을 34%, 브로콜리는 42% 그리고 두 가지를 함께 먹었을 때는 52%가 줄어들게 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전립선이 안 좋은 중년 남성이시라면 토마토 브로콜리 수프나 파스타를 열심히 드시면 영양적인 면은 물론 병을 치유하는 능력 자체를 높여주는 시너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죄책감을 덜어주는 음식 궁합, 라면 + 야채

손쉽게 한 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으로 사실 라면만 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라면을 선택할 때마다 건강 양심이 찔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라면을 먹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나트륨입니다. 라면 1개의 나트륨양은 2,999mg으로, 일일 권장량보다 무려 1.4배 많습니다.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파, 호박, 양파, 당근과 같은 녹황색 채소를 듬뿍 넣어 먹는다면 이런 죄책감은 조금 수그러들 수 있습니다.

라면이나 짬뽕 등 나트륨이 듬뿍 들어있는 음식은 나트륨을 빨리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칼륨과 식이성 섬유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런 것들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이른바 채소라면은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어야 할 때 그것을 보완해 주는 치유의 궁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의 좋은 궁합

  • 미역+두부: 콩의 ‘사포닌’과 해조류의 ‘요오드’성분이 서로 보완되어 영양학적으로 좋습니다.
  • 된장+부추: 단백질이 풍부한 콩에 부족한 비타민을 부추가 보완해 줍니다. 부추의 칼륨이 된장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 메밀+달걀: 메밀의 찬 성분과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달걀이 서로 보완이 됩니다.
  • 연어+생크림: 연어의 비타민D를 생크림과 같은 유제품에 들어있는 칼슘이 흡수를 도와줍니다.
  • 우유+꿀: 우유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꿀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이 흡수를 도와줍니다.
  • 바나나+요구르트: 요구르트에 풍부한 칼슘을 바나나의 이눌린이라는 다당류 성분이 흡수를 증가시켜줍니다.

최악의 음식 궁합은, 햄버거 + 콜라, 생선회 + 튀김

좋은 궁합이 있으면 나쁜 궁합이 있기 마련입니다. 서로 만나면 안 될 관계는 늘 존재합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주가 되는 햄버거와 당과 탄산으로 이루어진 콜라는 영양적으로 봤을 때 최악의 궁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라와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에는 ‘인’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인’은 우리 인체에 들어와 칼슘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햄버거로 식사를 대신한다면 반드시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횟집에 가면 코스처럼 나오는 튀김을 서비스라고 좋아하며 먹을 게 아니라 오히려 물려야 합니다. 튀김은 회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습관적으로 먹는 음식들도 한 번쯤은 그 궁합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입에 달다고 전부 몸에도 단 건 아니라는 사실 꼭 기억해야 합니다.

상극의 음식 궁합, 해산물 + 감, 포도, 석류

유독 성분인 ‘알칼로이드’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타닌’은 대표적으로 해산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해산물을 먹고 후식으로 과일을 잘못 선택하면 해산물의 영양가를 떨어뜨리고 심하게는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 포도, 석류, 복숭아 등이 해산물과 상극인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게장이나 장어를 먹고 복숭아를 먹으면 소화를 방해하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본초도경’에는 감과 게장의 상극을 적어놓았습니다. 여름철 해산물 특히 게는 상하기가 쉬워 식중독균의 번식이 쉽고 감의 떫은맛과 해산물의 타닌이 만나면 그 위험성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밖의 안 좋은 궁합

  • 토마토+설탕: 당분이 적은 토마토에 설탕은 맛은 좋아도 토마토의 비타민B1을 파괴합니다.
  • 미역+파: 해독 성분인 ‘알긴상’이 풍부한 미역은 파를 만나면 흡수율이 떨어지고, 반대로 미역의 칼륨은 파의 인과 유황성분의 흡수를 저해합니다.
  • 소고기+고구마: 소고기찜에 단 맛을 더하기 위해 고구마를 많이 넣으시는데 두 식품은 소화 시 필요한 위산 농도가 달라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명란젓+김치: 명란젓의 아민이라는 유기화합물은 김치의 아질산과 만나 발암물질을 생성합니다.
  • 로열젤리+매실, 홍차+꿀: 영양 손실을 유발합니다.

궁합이 맞는 건강한 식단은 잘 어울리는 재료의 선택과 적절한 조리법에서 시작됩니다. 음식을 잘 조합해서 먹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몸의 유해한 물질이 몸 밖으로 배출해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결혼할 때 남녀의 궁합도 중요하지만, 평소 우리가 먹는 음식의 궁합도 평생 우리의 건강을 좌우한다는 것을 가볍게 여기면 안 되겠습니다.

이렇게 음식에도 궁합이 존재한다면 영양제 또한 궁합이 존재하지 않을까요? 그에 대한 해답 또한 <네추럴라이즈> 모두 있습니다. 지금 영양제 궁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첨부파일 1200.pn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0 / 200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